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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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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우리 호매실초등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2.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3.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4.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5.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1. 가. 방문고객
    1. ◈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2.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3. ◈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5.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2. 나. 전화고객
    1.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호매실초등학교 교사
      (행정직)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2.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3.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4.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3. 다. 우편·팩스·인터넷 고객
    1. ◈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2. ◈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1. ◈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민원신청안내), 민원서식 정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2. ☞ 홈페이지(주소) > 호매실초교육서비스헌장 > 민원창구
  3. ◈ 모든 민원 서류에 처리 부서,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
  4.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1.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1. ◈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2. ◈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2.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1. ◈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2. ◈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3. ◈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3.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1. ◈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

  1.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2.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별 상담 창구
홈페이지(http://homaeshil.es.kr ) 접수. 처리창구

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접속안내 전화번호
서비스헌장 의견수렴 교육행정실 초기화면
학부모코너
학교교육서비스헌장제 의견수렴
031-292-4624
서비스별 상담 창구
부서명 처리업무(내선번호) 연락처
교무실(교감) 교육서비스 운영총괄
교무기획부 교무업무전반(201), 전입(713),
전출(102), 학교운영위원회(303)
교무실: 292-4622, 3
매화반 : 292-4629
보건실 : 292-4630
컴퓨터실 :292-5411
*담당부서는 교무실로
전화하시면 연결됩니다.
연 구 부 교육연구전반(601),
도서실(담당:405. 사서:780) 재량활동,
주5일제(203), 특별보충(203)
방과후활동부 방과후 교육활동(103)
윤 리 부 학교폭력(501), 녹색어머니회(800)
체육(보건)부 체육예능전반(101), 청소년단체활동(503)
환 경 부 환경봉사전반(404)
교 육 정보부 교육정보전반(401), 홈페이지(305)
각 학년 업무 각학년업무(103, 203, 303, 403, 503, 603)
행 정 실 학교회계, 학교발전기금, 제증명 발급
(졸업증명서.재학증명서.팩스민원)
전화 : 292-4624
팩스 : 292-4625
급 식 실 학교급식(730) 전화 : 292-4627
- 주 소 : 경기도 수원시 호매실동 388-7번지(우 441-884) - 홈페이지 : homaeshil.es.kr

6.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우리 호매실초등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이행기준

1. 교무실 : 교무학사서비스헌장

  1. ◈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하여 전학년을 대상으로 영어회화 실력향상을 위해『JUMP 영어인증제』를 겸한 영어왕 인증제를 2009년부터 100% 실시하겠습니다.
  2. ◈ 2009년 3월부터 『어린이 전자명찰 (스쿨케어)』구축하여 희망하시는 학부모님께 등·하교 알림서비스를 시행하겠습니다.
  3. ◈ 학생들의 독서 생활화를 위해 2009년 3월부터 평일 오후 16시 40분까지 학부모와 함께 이용하는『학교도서관 개방서비스』를 100% 실시하겠습니다.
  4. ◈ 2009년 3월부터 학부모의 알권리 충족 및 정보 전달력 증대를 위해 학사일정을 홈페이지에 탑제하여 전학년 학부모에게 제공하겠습니다.
  5. ◈ 2009년 3월부터 학교소식을 문자서비스로 예고하는 『학교소식 사전 알림제』를 전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겠습니다.
  6. ◈ 각 학교별 우수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매 분기마다 2회 이상 홍보하여 2010년 상반기에 각 프로그램당 학생들 참여율이 50%까지 확대되도록 하겠습니다.
  7. ◈ 학교 폭력이나 왕따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전학년을 대상으로 2009년 2분기까지 매월 2회 이상 100% 동료 멘토링에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2. 교육행정실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1. ◈ 제증명발급을 위해 방문하신 민원인들에게 최대한 신속하게 업무처리하여 민원인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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